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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RTC SFU, MCU에 대한 이해 본문

Network/webRTC

WEBRTC SFU, MCU에 대한 이해

조기축구아저시 2023. 1. 8. 15:55

P2P

 서버 비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 PC에 부하가 크고 간단한 방식으로 상용 서비스는 되지 않는다.

참고 링크

- https://6987.tistory.com/entry/WebRTC-%EB%AF%B8%EB%94%94%EC%96%B4-%EC%97%B0%EA%B2%B0-%EB%B0%A9%EC%8B%9D-MCU-SFU-P2P 

 

WebRTC 미디어 연결 방식 (MCU, SFU, P2P)

크로미움 오픈소스와 WebRTC org 가 협업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고 우리는 흔하게 WebRTC 라는 프로토콜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아무나 영상회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지만 누구나 잘 만들 수

6987.tistory.com

 

 

SFU

Zoom에서 1000명이 연결되어 회의를 할 수 있으며 25개까지의 클라이언트 미디어를 제공한다.

스트림에 layer를 둔 (SVC), 여러개의 해상도로 publish 이후 수신자 환경에 맞는 해상도를 선택하는 (simulcast)로 (Single Layer)를 최적화 한다. SVC형태가 simulcast보다 품질도 좋고 네트워크 트래픽도 적으며, CPU 자원 소모도 적다.

https://bloggeek.me/webrtcglossary/simulcast/ 

https://www.wowza.com/blog/adaptive-bitrate-streaming 

 

지원 코덱

Single Layer : VP8, VP9, H.264

Simulcast : Simulcast VP8, Simulcast SVC

Scalable Coding(SVC) : H.264 SVC, Scalable VP9

50

 

 

 

 

MCU
서버에서 스트림을 합쳐(Mixing) 클라이언트에 내려주는 구조로 SFU에 비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일 수 있으나 미디어스트림을 합치는 동작에서 서버의 자원을 소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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