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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축구아저씨
WEBRTC SFU, MCU에 대한 이해 본문
P2P
서버 비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 PC에 부하가 크고 간단한 방식으로 상용 서비스는 되지 않는다.
참고 링크
WebRTC 미디어 연결 방식 (MCU, SFU, P2P)
크로미움 오픈소스와 WebRTC org 가 협업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고 우리는 흔하게 WebRTC 라는 프로토콜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아무나 영상회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지만 누구나 잘 만들 수
6987.tistory.com
SFU
Zoom에서 1000명이 연결되어 회의를 할 수 있으며 25개까지의 클라이언트 미디어를 제공한다.
스트림에 layer를 둔 (SVC), 여러개의 해상도로 publish 이후 수신자 환경에 맞는 해상도를 선택하는 (simulcast)로 (Single Layer)를 최적화 한다. SVC형태가 simulcast보다 품질도 좋고 네트워크 트래픽도 적으며, CPU 자원 소모도 적다.
https://bloggeek.me/webrtcglossary/simulcast/
https://www.wowza.com/blog/adaptive-bitrate-streaming
지원 코덱
Single Layer : VP8, VP9, H.264
Simulcast : Simulcast VP8, Simulcast SVC
Scalable Coding(SVC) : H.264 SVC, Scalable VP9
MCU
서버에서 스트림을 합쳐(Mixing) 클라이언트에 내려주는 구조로 SFU에 비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일 수 있으나 미디어스트림을 합치는 동작에서 서버의 자원을 소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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